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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5 장애영유아 개별화 보육계획안/ 개별화 보육일지 본문
■ 장애 영유아를 위한 관련 서비스(치료지원 포함)를 계획, 제공하고 있다.
⊙ 장애영유아는 장애유형, 장애정도, 발달 수준에 따라 개별화보육계획안이 마련되어 있음.
- 개별화보육계획안은 장애영유아의 현행수준, 장단기 보육목표, 평가계획 및 부모 동의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 개별화보육목표가 포함된 보육과정을 운영하되, 장애유형, 장애정도,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실행된 내용이 각 반별 보육일지 등에 기록되어 있음.
<장애영유아의 수준을 고려한 활동의 예>
⊙ 장애영유아의 경우, 처음부터 잘 하기 어려우므로 점진적으로 익힐 수 있게 지도함.
- 예를 들어 '식사 도구를 바르게 사용해요' 활동 시 식사에 필요한 도구(숟가락, 포크 등) 사용을 지도할 때 구체적인 행동들을 나누어서 단계별로 지도함.
① 장애영유아가 숟가락을 손으로 단단히 잡는다. → ② 숟가락을 음식 속에 넣어 손목을 돌린다. → ③ 숟가락에 음식을 뜬다. → ④ 흘리지 않게 손목과 팔을 회전하여 숟가락을 입으로 가져간다. → ⑤ 입을 벌린다. → ⑥ 숟가락을 입 안의 적당한 자리에 가져다 놓는다. → ⑦ 숟가락을 둘러싼 입술을 다문다. → ⑧ 음식을 입 속으로 옮긴다. → ⑨ 숟가락을 입에서 뺀다.
■ 장애영유아를 위한 관련 서비스(치료지원 포함)를 장애영유아가 속해 있는 반의 일과와 연계하거나 일과 내에서 제공하고 있다.
⊙ 장애영유아를 위한 관련 서비스(치료지원 포함)가 통합적으로 제공되고 있는 내용이 치료일지 또는 보육일지 등에 기록되어 있음.
- 관련 서비스(치료지원 포함)는 보육실 이외의 치료실 등에서도 제공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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