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행, 서로 사랑하고 행복하자

1-6-1~2 영유아 관찰 및 평가 본문

어린이집 평가인증/1영역

1-6-1~2 영유아 관찰 및 평가

라티첸 2019. 7. 19. 20:54

1-6-1 영유아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관찰, 기록한다.

놀이, 활동, 일상생활에서 개별 영유아의 반응과 행동을 객관적으로 관찰하여 기록한다.

 

교사는 영유아별로 놀이와 활동, 일상생활을 모두 포함하여 일과 전반에 걸쳐서

나타나는 자연스런 행동을 관찰하고, 영유아가 참여하였던 활동 정도와 내용을 기록함.

 

일상적 양육 및 기본생활습관(급간식, 낮잠, 배변 등), 실내외 놀이 및 보육활동이

골고루 관찰, 기록되어 있음.

- 영유아의 관찰 내용은 특정 활동이나 영역에 치우치지 않고 일과 전반에 걸쳐 관찰한 내용이

기록되어 있음.

 

영유아의 반응과 행동에 대한 관찰이 일회성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이루어진다.

교사는 영유아가 변화하는 발달 과정을 충분히 알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기록하고 있음.

- 유아 : 1회 이상 / 영아 : 2회 이상

 

■ 영유아의 변화과정을 파악할 수 있도록 관찰기록 외에 활동결과물 등 추가적 정보를 수집한다.

- 원아 개별이 아닌 원 전체의 자료 수집 상활을 평정함.

 

<유아>

블록으로 구성한 입체물을 촬영한 사진, 언어 및 음률활동 동영상, 미술활동 결과물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추가적인 정보를 두 가지 이상 수집하고 있음.

- 좀 더 심도 있는 정보가 필요할 경우 어휘력 검사, 발달검사 등 표준화된 검사결과를 평가에

활용할 수 있음.

 

<영아>

끼적이기를 한 종이, 키와 몸무게를 잰 측정치, 신체, 언어나 음률활동에

여하는 동영상, 종이벽돌로 쌓기놀이 하는 사진 등 두가지 이상 다양하게 수집하고 있음.

 

1-6-2 보육과정 목표와 내용을 준거로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변화를 평가한다.

집한 평가 자료를 활용하여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변화의 정도를 기술하고 있다.

영유아 관찰기록, 놀이나 활동을 통해 나타난 결과물, 표준화된 검사 등의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함

- 영유아별 평가 기록에는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변화의 추이에 대한 내용이 기록되어 있음.

- 영유아 평가는 관찰기록에 대한 단순 해석이 아닌, 관찰기록, 활동 결과물, 표준화 검사 등의 수집 자료를 토대로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변화의 정도를 총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을 의미함.

 

성취 중심의 결과 평가가 아닌 변화 과정을 진술하는 평가가 이루어짐.

 

■ 영유아 평가는 보육과정의 영역별 목표, 내용범주 및 세부내용을 준거로 한다.

영유아의 발달 특성 및 변화에 대해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목표와 내용을 준거로 하여 평가한 기록이 있음.

- 영유아가 보육과정의 내용을 경험하면서 어떤 영역에서 얼마나 발달하고 있는지, 어떤 능력이나 태도를 보이고 얼마나 변화하는지를 평가함.

 

■ 영유아의 발달 변화의 정도를 연 2회 이상 기록한다.

교사는 영유아의 전반적인 발달 변화를 알 수 있도록 연 2회 이상 기록하고 있음.

 

 

1-6-1~2.hwp
0.01MB

 

서식은 바로 작성가능하도록 정리되어있습니다.

 

 

 

 

제가 직접 작성한 문서여서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서식이 필요하신 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