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하루일과
- 빈첸 사진
- 전화면담
- 평가인증 서류
- 등하원
- 어린이집 평가인증 서류
- 평가제 서식
- 빈첸 옷
- 어린이집 운영계획
- 빈첸 가사
- 빈첸 사운드 클라우드
- 2-4-3
- 평가인증 준비
- 평가인증 자료
- 빈첸 머리
- 어린이집 평가인증
- 수요조사서
- 빈첸
- 등하원 수요조사서
- 2-5-1
- 운영계획 수립
- 어린이집
- 사운드 클라우드
- 기본생활습관
- 빈첸 콘서트
- 희망 등하원
- 빈첸 여자친구
- 평가인증
- 평가인증 서식
- 영아개별면담
- Today
- Total
서사행, 서로 사랑하고 행복하자
1-6-1~2 영유아 관찰 및 평가 본문
1-6-1 영유아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관찰, 기록한다.
■ 놀이, 활동, 일상생활에서 개별 영유아의 반응과 행동을 객관적으로 관찰하여 기록한다.
⊙ 교사는 영유아별로 놀이와 활동, 일상생활을 모두 포함하여 일과 전반에 걸쳐서
나타나는 자연스런 행동을 관찰하고, 영유아가 참여하였던 활동 정도와 내용을 기록함.
⊙ 일상적 양육 및 기본생활습관(급간식, 낮잠, 배변 등), 실내외 놀이 및 보육활동이
골고루 관찰, 기록되어 있음.
- 영유아의 관찰 내용은 특정 활동이나 영역에 치우치지 않고 일과 전반에 걸쳐 관찰한 내용이
기록되어 있음.
■ 영유아의 반응과 행동에 대한 관찰이 일회성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이루어진다.
ㅇ 교사는 영유아가 변화하는 발달 과정을 충분히 알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기록하고 있음.
- 유아 : 월 1회 이상 / 영아 : 월 2회 이상
■ 영유아의 변화과정을 파악할 수 있도록 관찰기록 외에 활동결과물 등 추가적 정보를 수집한다.
- 원아 개별이 아닌 원 전체의 자료 수집 상활을 평정함.
<유아>
ㅇ 블록으로 구성한 입체물을 촬영한 사진, 언어 및 음률활동 동영상, 미술활동 결과물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추가적인 정보를 두 가지 이상 수집하고 있음.
- 좀 더 심도 있는 정보가 필요할 경우 어휘력 검사, 발달검사 등 표준화된 검사결과를 평가에
활용할 수 있음.
<영아>
ㅇ 끼적이기를 한 종이, 키와 몸무게를 잰 측정치, 신체, 언어나 음률활동에
참여하는 동영상, 종이벽돌로 쌓기놀이 하는 사진 등 두가지 이상 다양하게 수집하고 있음.
1-6-2 보육과정 목표와 내용을 준거로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변화를 평가한다.
■ 수집한 평가 자료를 활용하여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변화의 정도를 기술하고 있다.
ㅇ 영유아 관찰기록, 놀이나 활동을 통해 나타난 결과물, 표준화된 검사 등의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함
- 영유아별 평가 기록에는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변화의 추이에 대한 내용이 기록되어 있음.
- 영유아 평가는 관찰기록에 대한 단순 해석이 아닌, 관찰기록, 활동 결과물, 표준화 검사 등의 수집 자료를 토대로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변화의 정도를 총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을 의미함.
ㅇ 성취 중심의 결과 평가가 아닌 변화 과정을 진술하는 평가가 이루어짐.
■ 영유아 평가는 보육과정의 영역별 목표, 내용범주 및 세부내용을 준거로 한다.
ㅇ 영유아의 발달 특성 및 변화에 대해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목표와 내용을 준거로 하여 평가한 기록이 있음.
- 영유아가 보육과정의 내용을 경험하면서 어떤 영역에서 얼마나 발달하고 있는지, 어떤 능력이나 태도를 보이고 얼마나 변화하는지를 평가함.
■ 영유아의 발달 변화의 정도를 연 2회 이상 기록한다.
ㅇ 교사는 영유아의 전반적인 발달 변화를 알 수 있도록 연 2회 이상 기록하고 있음.
서식은 바로 작성가능하도록 정리되어있습니다.
제가 직접 작성한 문서여서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서식이 필요하신 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알려드리겠습니다.
'어린이집 평가인증 > 1영역'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모동의 및 조사서 (0) | 2019.09.22 |
---|---|
1-6-4 보육 과정 운영 평가 (20) | 2019.07.28 |
1-6-3 부모 개별 면담 (0) | 2019.07.28 |
1-2-5 장애영유아 개별화 보육계획안/ 개별화 보육일지 (21) | 2019.07.19 |